교과목설명

교과과정

교과목해설
컴퓨터그래픽Ⅰ,Ⅱ(Computer GraphicⅠ,Ⅱ)

그래픽프로그램의 활용과 적용에 대한 이해와 사용법 등에 대해서 이론과 실기를 통합하여 체험토록 하며 디자인 과정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어질 그래픽 부분의 재분야에 대해서 충분한 개념파악과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그래픽 처리상의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에 목표를 둔다.

디자인론(Design Theory)

디자인의 기초 이론과 조형요소 원리를 이해하고 현대디자인의 특성과 목적 분류를 통해 현대디자인의 특색을 정확히 분석하는데 있다.

디자인색채학(Theory of Color & Design)

미술의 기본이 되는 색의 과학적인 이론의 배경을 파악하고 색채의 역사 및 특성과 조화론, 기본 배색론, 색론 등을 이론적으로 익혀 작품제작 및 실제 작품을 통한 색상 배합론을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타이포그래피(Symbolic of Typography)

Visual Communication design에서 타이포그래피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를 경험한다. 알파벳과 한글 문자의 구조, 역사, 스타일과 형태 구분, 속성, 레터링과 캘리그라피, 그리드, 레이아웃에 이르는 내용을 다루며 관련 작업을 진행한다.

Memedia디자인(Memedia Design)

영상 미디어에 연관된 콘텐츠 기획과 촬영, 편집의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기초시각디자인(Basic Visual Communication Design Project)

평면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들을 중점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다양한 시각디자인의 매체와 표현방법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조형능력을 습득한다. 점, 선, 면, 기하학적 유기형태, 질감 등의 탐구, 통일, 대비, 리듬, 균형 등의 시각원리, 색의 연구 등의 주제를 다룬다.

기획과디자인(Concept Development in Design)

디자이너로서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프로젝트의 목적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다시말해 디자인을 통해서 고객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내야 하는 것이다.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읽고 디자인 콘셉트를 구체화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

출판활동과 연관된 디자인 문제들을 다룬다. 북 타이포그래피와 편집, 인쇄 제작에 관한 지식을 익히고 관련 과제들을 수행하며, 최종적으로는 개인별 주제를 담은 편집물을 완성하여 학기말에 전시한다.

VR모션그래픽(VR Motion Graphic)

Memedia디자인 과목에 대한 심화 과목으로 영상/모션그래픽/영상콘텐츠제작 관련 심화 내용을 학습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브랜딩디자인(Branding Design)

기업/브랜드의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시각적 통일성을 부여하여 기업/브랜드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그래픽 요소들의 개발과 디자인 활용법을 중점적으로 지도하여 디자이너로서의 자질 향상에 목표를 둔다.

UX/UI디자인(UX/UI Design)

사용자 중심 디자인, UX/UI디자인의 방법론을 바탕으로 수강생들은 이론 학습과 함께 개별, 그룹 과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콘텐츠를 수집하기 위한 사용자 분석, 경쟁사 및 시장조사, 트렌드 분석, 친화도법 등의 활동을 포함한 UX/UI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공부하고 실습한다.

전공세미나Ⅰ,Ⅱ(Majors SeminarⅠ,Ⅱ)

급변하는 디자인 업계 상황에서 최신 트렌드와 기술, 유망 분야에 대해 탐색한다.

3DVR디자인(3DVR Design)

3D모델링 관련 기술과 내용을 학습한다.

크리에이티브콘텐츠광고(Creative Contents Advertisement Design)

다양한 매체별 광고디자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마케팅 목적에 부합하는 콘셉트 설정과 아이디어 시각화를 진행하며, 이를 토대로 실효성 있는 광고제작 능력을 습득한다.

크리에이티브워크샵(Creative Workshop)

본 과목은 디자인학과 4학년 졸업작품 진행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비한 개별/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디자인학과 3-1학기까지 배웠던 다양한 선수과목들을 바탕으로 디자인의 다양한 분야와 방법론을 적용한 개별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발전시켜 나간다.

VR디자인스튜디오(VR Design Studio)

실사 영상, 모션그래픽, 3D 영상 등 선행 학습 과목들을 토대로 통합적 관점으로 영상 실무 포트폴리오를 작업한다.

인포그래픽스디자인(Infographics Design)

데이터시각화 능력을 토대로 정보를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체계화하여 커뮤니케이션하는 표현 능력을 습득한다.

졸업작품및논문Ⅰ,Ⅱ(Graduation ThesisⅠ,Ⅱ)

전공분야의 종합적인 연구과정으로서 이론적 전문지식을 통한 개인의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능력과 기술능력, 직업인으로서 업무 수행능력을 사례 연구물들을 통해 발표 및 전시한다.

산학프로젝트연구Ⅰ,Ⅱ(Industry – education project StudyⅠ,Ⅱ)

디자인의 일종으로 공장 형태를 갖춘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 대한 디자 인. 각종 기계·자동차·냉장고·세탁기 등의 공업제품은 물론, 가구(家具)·도기(陶 器)·용기(容器) 따위까지를 포함한 모든 생산품에 조형적 미(美)를 가미하는 디자 인을 말한다.

포트폴리오제작(Professional Practice)

디자인 분야에 진출하는 예비 취업생들에게 포트폴리오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개인의 능력이 돋보일 수 있는 특성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탄탄한 기획과 디자인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산학캡스톤디자인Ⅰ,Ⅱ(Capstone Design ProjectⅠ,Ⅱ)

기업/기관/지역과 관련된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 및 개선책 연구를 목적으로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 및 산학협력 소양을 키우고 창조경제 실현에 적합한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에디토리얼디자인Ⅰ,Ⅱ(Editorial DesignⅠ,Ⅱ)

시각적 질서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는 방법으로 시각디자인의 기본 핵심 교과이다.

인포그래픽디자인Ⅰ,Ⅱ(Infographics DesignⅠ,Ⅱ)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여 정보를 시각 이미지로 전달하는 그래픽디자인으로 빅데이터 시대에 활용도가 높은 교과목이다.

퍼블릭케이션디자인(Publication Design)

그림과 글, 사진 등을 정리, 배열, 편집하는 포괄적인 시각디자인 과정이다.

미디어콘텐츠프로젝트Ⅰ,Ⅱ(Media Contents ProjectⅠ,Ⅱ)

융합기술형 콘텐츠 제작을 통한 전략 콘텐츠 창·제작 활성화 과정이다.

그래픽프로젝트(Graphic Design Project)

조형과 매체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매체에 맞는 창의적 표현을 실습하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