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학과소개

전공소개

본 학과 교과운영은 1, 2학년에 전인적 인격교육 및 전공준비를 위한 다양한 교양과목 및 디자인 관련 진로 군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소양을 갖추기 위한 전공 기초과정을 이수하고, 3학년, 4학년에 세부적인 전문성을 배양하는 심화과정으로 교과 운영을 하고 있다. 종합적인 기초교육과 디자인적 사고훈련 및 전공과목을 이수하며 교수진과의 긴밀한 진로상담을 통해 관심분야에 따른 심화교과목을 이수하게 된다. 현재의 산업체들은 디자인 능력 이외에도 다양한(기술적, 관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가진 창의적 디자이너와 현대의 첨단 멀티미디어 환경과 뉴테크놀러지 공간에서 효율적인 디자인 개발을 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본교는 산학·학제적 디자인교육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창의력과 기획력을 겸비한 디자인 실무 전문가를 육성을 위하여 다음 소개된 교과과정을 통하여 본 학과 학생들은 전공관련 및 실습능력을 배양하고, 졸업 학기에는 디자인실용화 능력향상을 위해 산학협동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현대의 첨단 시각·영상 관련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디자인 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문화적 소양과 인격을 함양하게 하고, 시각·영상 디자인의 전 분야를 폭 넓게 교육하며, 다변화하는 정보지식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아울러 첨단영상 문화시대를 맞이하여 뉴미디어와 디지털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멀티미디어 환경과 뉴테크놀러지 공간에 창의력과 기획력을 겸비한 디자인 전문가를 육성 한다. 졸업 후 기업체 디자인연구소 광고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패키지디자인, 편집디자인, 캐릭터디자인, 브랜딩, 만화·영화제작자, 애니메이션 등 비주얼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전문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교직 교과과정 이수 후 미술교사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고도의 창의성과 감성을 바탕으로 목적 지향적, 체계적 그리고 창조적 생활문화 창출을 추구하며, 인간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디자인 실용화에 관련된 과학·기술, 예술 그리고 사회·문화 등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과학적인 문제 해결력, 감성적 조형 능력 디자인 이노베이션에의 창의력을 지닌 산업디자인 전문가 양성 한다 시대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균형 잡힌 교과과정과 교수법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학생으로 하여금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학술적 이론과 기술적인 소양을 터득케 하여 4차 산업 진흥에 기여한다. 졸업 후 가전, 사무 및 산업기기, 환경, 운송기기, 가구, 생활자기 디자인, 문화재 연구원 및 인테리어 관련 제조회사에 취업할 수 있으며 교직 교과과정 이수 후 미술교사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